2024.05.07 (화)

  • 흐림속초12.0℃
  • 비13.0℃
  • 흐림철원12.4℃
  • 흐림동두천12.5℃
  • 흐림파주12.3℃
  • 흐림대관령9.3℃
  • 흐림춘천13.0℃
  • 비백령도10.0℃
  • 비북강릉13.0℃
  • 흐림강릉13.6℃
  • 흐림동해13.9℃
  • 비서울12.8℃
  • 비인천11.9℃
  • 흐림원주13.7℃
  • 비울릉도13.4℃
  • 비수원12.5℃
  • 흐림영월13.0℃
  • 흐림충주13.6℃
  • 흐림서산12.4℃
  • 흐림울진14.9℃
  • 흐림청주14.1℃
  • 비대전13.2℃
  • 흐림추풍령12.3℃
  • 흐림안동14.0℃
  • 흐림상주14.0℃
  • 흐림포항17.4℃
  • 흐림군산14.1℃
  • 흐림대구16.9℃
  • 비전주14.7℃
  • 구름많음울산16.1℃
  • 흐림창원16.1℃
  • 흐림광주14.1℃
  • 흐림부산16.4℃
  • 흐림통영16.0℃
  • 흐림목포14.6℃
  • 흐림여수15.1℃
  • 구름많음흑산도14.4℃
  • 구름많음완도14.9℃
  • 흐림고창13.9℃
  • 흐림순천12.5℃
  • 비홍성(예)13.5℃
  • 흐림12.9℃
  • 맑음제주15.9℃
  • 맑음고산14.7℃
  • 구름조금성산15.3℃
  • 맑음서귀포15.7℃
  • 흐림진주14.8℃
  • 흐림강화12.1℃
  • 흐림양평13.7℃
  • 흐림이천13.6℃
  • 흐림인제13.0℃
  • 흐림홍천13.2℃
  • 흐림태백11.0℃
  • 흐림정선군12.1℃
  • 흐림제천12.2℃
  • 흐림보은12.5℃
  • 흐림천안13.3℃
  • 흐림보령13.1℃
  • 흐림부여14.4℃
  • 흐림금산12.5℃
  • 흐림13.3℃
  • 흐림부안14.9℃
  • 흐림임실12.8℃
  • 흐림정읍14.1℃
  • 흐림남원13.6℃
  • 흐림장수11.9℃
  • 흐림고창군14.0℃
  • 흐림영광군14.6℃
  • 흐림김해시16.4℃
  • 흐림순창군13.9℃
  • 흐림북창원16.9℃
  • 흐림양산시17.5℃
  • 구름많음보성군14.4℃
  • 흐림강진군15.1℃
  • 흐림장흥14.6℃
  • 흐림해남14.9℃
  • 구름조금고흥14.6℃
  • 흐림의령군16.3℃
  • 흐림함양군14.6℃
  • 흐림광양시13.8℃
  • 구름많음진도군14.8℃
  • 흐림봉화13.3℃
  • 흐림영주13.3℃
  • 흐림문경13.1℃
  • 흐림청송군12.3℃
  • 흐림영덕15.3℃
  • 흐림의성14.6℃
  • 흐림구미15.0℃
  • 흐림영천14.5℃
  • 흐림경주시16.8℃
  • 흐림거창13.0℃
  • 흐림합천16.4℃
  • 흐림밀양16.6℃
  • 흐림산청13.7℃
  • 흐림거제16.3℃
  • 흐림남해15.3℃
  • 흐림17.0℃
기상청 제공
테스트웍스,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 ‘소셜 밸류 임팩트 리포트 2022’ 발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스트웍스,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 ‘소셜 밸류 임팩트 리포트 2022’ 발간

누적 임팩트 투자액 116억원 유치

Testworks_Social Value Impact Report 2022.jpg

 

테스트웍스가 사회적 가치 창출과 활동 성과를 담은 ‘소셜 밸류 임팩트 리포트 2022(Social Value Impact Report 2022)’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테스트웍스는 매년 소셜 밸류 임팩트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다. 이번 리포트에는 테스트웍스가 지난 2022년 1월부터 2023년 7월까지 자사의 솔루션 및 비즈니스의 성장과 함께 확대시킨 인공지능 기술 기반 협업 사례, 온라인 봉사 활동 증대와 공익 데이터 활성화, 교육 서비스와 고용 창출 성과 등 다양한 활동을 사회적 가치로 환산한 정보가 담겨있다.

 



임팩트 투자 유치로 사회 가치 창출 기업의 가능성 인정받아


테스트웍스는 지난 2020년 11월까지 65억 임팩트 투자를 유치한 이후 지속적으로 여러 투자사들의 관심을 받아, 2023년 7월 말을 기준으로 투자 한파에도 불구하고 시리즈 B 브릿지 ‘50억’ 임팩트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 현재까지 누적 임팩트 투자액은 116억원이다.




전체 직원의 다양성 및 취약계층 구성 


테스트웍스는 교육 및 공정한 기회를 통한 포용적 고용으로 다양성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테스트웍스는 투자 유치와 더불어 지속 성장을 위한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위해 연구 개발의 인력 채용을 늘리면서도, 전체 고용 현황에서 취업취약계층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지속 가능하며 공정한 채용 절차를 통해 국내 노동 환경에서 성별 격차 완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 테스트웍스와 자회사인 데이터큐의 전체 고용 인원은 2023년 7월 기준 180명이다. 이중 취업 취약계층에 해당하는 직원 수는 전체 50명으로, 이는 전체 고용 약 28%에 해당한다.

 

• 2023년 7월 말을 기준으로 테스트웍스와 데이터큐의 전체 장애인 직원은 28명으로 발달장

애인은 17명, 청각장애인은 11명이다. 이는 전체 직원의 약 16%를 차지한다. 

 

• 2023년 7월 기준 여성 직원의 비율이 53%로 남성 고용 비율 47%보다 높다. 특히 테스트웍스의 여성 관리직 고용 비율은 40%에 달한다. 




AI 기술 접목한 새로운 시도 이어가


테스트웍스는 회사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인 교육을 통한 공정한 기회 제공 및 성장 지원을 위해 다양한 ICT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21년을 계기로 비대면 및 온라인 교육의 혜택에서 소외되었던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기초 교육 프로그램과 공공 기관 및 지자체를 통한 협업 및 지원 프로그램을 확장해 왔다. 


2022년은 데이터 라벨링 교육을 위탁한 지자체 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장애인 대상 세분화된 신규 교육 과정을 개설하여 소외되는 취약계층의 범위를 줄여 나가기 위한 시도와 함께, ChatGPT와 생성형 인공 지능 서비스와 관련한 시장의 관심을 반영하여 자체적으로 구현한 교육 플랫폼 및 콘텐츠를 활용하여 올바른 인공지능 활용 경험을 위한 다양한 교육 사업을 시도했다.

 

• 주요 교육 참여자는 발달장애인, 지체장애인, 경력단절여성, 시니어로 2022년은 실무 중심의 교육 시간을 확대하여 2022년 한 해 제공한 총 교육 시간은 4만 시간을 넘었다.

 

• 전국의 초-중-고 학생들에게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체험과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된 ‘디지털 새(New) 싹(Software · AI Camp) 캠프’ 사업에 참여하여, 2022년 12월부터 2023년 3월까지, ‘생활을 바꾸는 인공지능 기술탐구’와 ‘똑똑한 AI를 만드는 데이터 셋 구축 과정’을 주제로 테스트웍스만의 차별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했다.




aiworks 소셜 임팩트 플랫폼 성장과 크라우드-소싱 기반 고용 창출 


테스트웍스의 크라우드 소싱 기반 데이터 수집 가공 플랫폼인 ‘에이아이웍스(aiworks)’는 다양한 기업 및 기관과 협업을 통해 회원들이 활동할 수 있는 프로젝트 범위를 확장해 왔다. 

 

• aiworks는 테스트웍스를 대표하는 소셜 임팩트 플랫폼으로 출시 이후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가입 회원 수는 2023년 7월 기준 12만명을 넘어 곧 13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 2020년 1월부터 2023년 7월까지 aiworks를 통해 활동한 회원들에게 지급된 누적포인트는 52억원을 넘었다.

 

• 2022년 테스트웍스가 크라우드-소싱을 통해 크라우드 워커에게 사업소득으로 지급한 비용을 고용 창출 효과로 환산해 보면, 2022년 한 해 동안 고용인원은 221명, 고용일수는 5만 8,344일이다.




온라인 봉사 활동과 공익 데이터 제공


aiworks는 테스트웍스를 대표하는 소셜 임팩트 플랫폼으로 사회에 가치가 될 유의미한 프로젝트를 위한 협업 역할을 확장하고 있으며, 협업 사례도 더울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지난 2019년부터 시작한 1365자원봉사포털과 연계한 봉사 활동은 2022년을 맞아 전년 대비 봉사 시간 및 참여자가 14배나 증가했다. 

 

• 봉사 활동을 통해 수집된 이미지 영상 데이터 수는 15만 6,824장에 이르며, 연도별 봉사 활동 누적 참여자 수는 2023년 7월 기준 6,856명에 달한다. 

 

• 또한, 봉사 활동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공개하는 이로운 기술 활용 사례도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이렇게 봉사 활동 프로젝트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공익 데이터화하여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 서울시와 함께하는 ‘약자와의 동행’ 캠페인이 진행 예정이다.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의 첫걸음, 베트남 지사 설립


테스트웍스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Inclusive Business Solution, IBS) 사업 수행 기업으로 선정되어, 2022년 베트남 법인을 설립하고 교육사업을 통해 양성된 우수 인재를 직접 고용하여,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인공지능 데이터 및 검증 전문 기업으로서 성장 기회를 마련했다. 2022년 9월부터 장애인 대상 교육 과정을 시작으로 관리자 과정을 마친 17명은 베트남 지사 현지에서 직접 채용되어 지사에서 운영 중인 다양한 데이터 가공 업무를 맡아서 수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테스트웍스는 해외 진출 및 투자 지원 사업 등에 적극 참여하며 단계별로 글로벌 진출 도약에 속도를 내고 있다.

 

• 2021년과 2022년 2회 연속 MWC(Mobile World Congress) 바르셀로나 전시 부스 참여와 디스커버리 스테이지 발표로 해외 잠재 고객을 직접 만나보고 대상 비즈니스 창출의 기회를 확인했다. 

 

• 2021년 창업진흥원(KISED)의 스웨덴 스톡홀름 KSC(K-Startup Center) 프로그램과 2022년 실리콘밸리의 KIC(Korea Innovation Center) Express Soaring 2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해외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위한 소통을 시작했다.

 

• 2022년 6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의 한국을 대표하는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가진 유망 중소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2022년 9월 미국 뉴욕 피어(Pier) 17에서 개최된 ‘한-미 스타트업 서밋’에 현대자동차 그룹의 협력 스타트업으로 참여하기도 했다.




테스트웍스 윤석원 대표는 “테스트웍스는 사람을 위해 시작한 임팩트를 이로운 기술 혁신 기반으로 사회와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며 새로운 임팩트를 창출하기 시작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주목받는 시대, 이러한 흐름을 넘어 테스트웍스는 작지만 선도적 기업으로서, 베트남 지사를 시작으로 아시아를 넘어 ‘경제적 성장과 함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추구하고 있는 자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해외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글로벌 임팩트 유니콘을 향한 혁신을 이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