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맑음속초14.1℃
  • 맑음12.9℃
  • 맑음철원13.3℃
  • 맑음동두천13.5℃
  • 맑음파주11.2℃
  • 맑음대관령10.0℃
  • 맑음춘천13.3℃
  • 구름많음백령도9.5℃
  • 맑음북강릉19.4℃
  • 맑음강릉21.0℃
  • 맑음동해17.2℃
  • 맑음서울15.6℃
  • 맑음인천13.1℃
  • 맑음원주16.0℃
  • 맑음울릉도18.1℃
  • 맑음수원10.9℃
  • 맑음영월13.6℃
  • 맑음충주13.3℃
  • 맑음서산9.8℃
  • 맑음울진14.9℃
  • 맑음청주16.7℃
  • 맑음대전14.7℃
  • 맑음추풍령13.8℃
  • 맑음안동15.4℃
  • 맑음상주16.4℃
  • 맑음포항18.9℃
  • 맑음군산11.7℃
  • 맑음대구16.8℃
  • 맑음전주14.3℃
  • 박무울산14.5℃
  • 맑음창원15.4℃
  • 맑음광주17.1℃
  • 박무부산16.0℃
  • 맑음통영15.1℃
  • 맑음목포13.0℃
  • 맑음여수16.6℃
  • 맑음흑산도12.1℃
  • 구름조금완도14.4℃
  • 맑음고창10.4℃
  • 맑음순천12.5℃
  • 맑음홍성(예)11.4℃
  • 맑음11.6℃
  • 맑음제주16.5℃
  • 맑음고산15.5℃
  • 맑음성산15.4℃
  • 맑음서귀포17.0℃
  • 맑음진주13.6℃
  • 맑음강화10.4℃
  • 맑음양평14.5℃
  • 맑음이천15.3℃
  • 맑음인제11.7℃
  • 맑음홍천13.5℃
  • 맑음태백11.4℃
  • 맑음정선군11.7℃
  • 맑음제천11.6℃
  • 맑음보은11.5℃
  • 맑음천안11.6℃
  • 맑음보령11.0℃
  • 맑음부여12.4℃
  • 맑음금산11.5℃
  • 맑음13.6℃
  • 맑음부안12.0℃
  • 맑음임실11.8℃
  • 맑음정읍11.8℃
  • 맑음남원14.3℃
  • 맑음장수10.5℃
  • 맑음고창군11.1℃
  • 맑음영광군11.2℃
  • 맑음김해시16.1℃
  • 맑음순창군13.5℃
  • 맑음북창원17.1℃
  • 맑음양산시14.4℃
  • 맑음보성군13.6℃
  • 맑음강진군13.0℃
  • 맑음장흥12.0℃
  • 구름조금해남10.4℃
  • 맑음고흥13.2℃
  • 맑음의령군14.8℃
  • 맑음함양군13.1℃
  • 맑음광양시17.1℃
  • 구름조금진도군10.7℃
  • 맑음봉화11.7℃
  • 맑음영주14.0℃
  • 맑음문경15.9℃
  • 맑음청송군11.3℃
  • 맑음영덕13.2℃
  • 맑음의성11.5℃
  • 맑음구미15.5℃
  • 맑음영천13.6℃
  • 맑음경주시13.6℃
  • 맑음거창12.9℃
  • 맑음합천15.1℃
  • 맑음밀양15.0℃
  • 맑음산청15.2℃
  • 맑음거제14.5℃
  • 맑음남해15.6℃
  • 맑음13.8℃
기상청 제공
2023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 1,357만대 출하… 2024년 AI 스마트폰 시장 경쟁 예고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 1,357만대 출하… 2024년 AI 스마트폰 시장 경쟁 예고

주요 브랜드의 높은 프리미엄 제품군 수요 대응과 중저가 시장의 경쟁력 확보 노력으로 2023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 수요 감소세 둔화
플래그십 시장 중심의 판매 전략 및 제품 가격 상승과 기술 차별화 전략으로 플래그십 제품군 점유율 크게 증가
2024년 온디바이스AI 시대 도래로 AI 스마트폰 경쟁 예상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 (한국IDC)는 2023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량은 약 1,357만대로 전년 대비 9.7% 감소했다고 26일 밝혔다. 


전체 출하량은 여전히 감소세지만 프리미엄 제품군의 높은 수요를 바탕으로한 제조사의 수익성 개선노력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중저가 시장에서도 소비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신규 모델이 꾸준하게 출시되며 전체 스마트폰 시장의 수요 감소세는 둔화되는 추세다.


2023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경제 불확실성 가중 및 전반적인 소비자 심리 지수의 회복과 하락 반복으로 인해 시장은 감소세를 이어갔지만 그 정도가 둔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5G 점유율은 88.6%로 계속해서 증가세이며 이는 주요 브랜드의 5G 플래그십 스마트폰 시장 집중 및 중저가 시장의 5G 중심 경쟁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대 별로는 800달러(USD)이상의 플래그십 제품군의 점유율이 14.1%p 크게 증가한 64.4%를 기록하였다. 주요 제조사의 플래그십 제품군 중심의 판매 전략 및 제품 가격 상승이 점유율 증가의 주 원인으로 분석됐다. 나아가 지속되는 소비자 수요 양극화 및 초프리미엄 제품군 중심의 신규 기술 적용 등 차별화 전략 등의 요소도 플래그십 점유율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폴더블 시장은 전년 대비 크게 감소한 약 190만대를 출하하며 약진이 이어졌다. 전체 스마트폰 시장내 점유율 역시 전년 대비 6.3%p 감소한 14.0%를 기록하였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Z 5 시리즈 출시와 함께 높은 소비자 수요를 이끌어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높은 가격대 및 한정된 모델 라인업, 수리 비용 문제 등으로 시장 수요가 둔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 폴더블 시장에서는 폴더블 디스플레이 내구도 강화 및 다양한 형태의 디스플레이 개발을 통해 시장 점유율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IDC에서 모바일폰 시장 리서치를 담당하고 있는 강지해 연구원은 “전반적인 소비자 수요가 둔화되어 있는 시점에서 온디바이스 AI는 디바이스 시장의 수요를 자극할 새로운 변곡점으로 급부상했다. 2024년은 신규 AI 스마트폰 경쟁이 치열해지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주요 브랜드는 플래그십 제품군에 신규 혁신 기술을 대거 적용하여 차별화된 제품과 판매 전략을 통해 시장 입지를 공고히 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주요 브랜드의 판매량을 지탱하던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 역시 꾸준한 신제품 출시로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서 소비자의 구매 부담을 완화해 시장 수요 견인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