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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이패스, 베인&컴퍼니 설문조사 결과 발표 50억 달러 이상 매출 기업 및 경영진, “AI 및 자동화는 대규모 비즈니스 혁신 가속화의 기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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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이패스, 베인&컴퍼니 설문조사 결과 발표 50억 달러 이상 매출 기업 및 경영진, “AI 및 자동화는 대규모 비즈니스 혁신 가속화의 기폭제”

- 설문조사 응답자의 45%, 자동화와 AI의 통합은 향후 업계 내 지각변동 일으킬 것으로 전망
- AI와 자동화, 미래 사회를 위한 혁신적 솔루션과 새로운 수익 창출의 촉매제로 언급돼
- AI 기술 도입 효과, 신규 데이터 수익 창출, 고도화된 개인화 지원, 신규 시장 및 고객 확보 등으로 나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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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엔터프라이즈 자동화 소프트웨어 기업 유아이패스가 글로벌 리서치 및 컨설팅 기관 베인&컴퍼니에 의뢰하여 진행한 자동화 및 AI 관련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기술이 산업 전반에 걸쳐 매우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조직이 자동화 및 AI는 대규모 비즈니스 혁신의 기폭제이자 미래 사회를 위한 혁신 제품과 새로운 수익 창출을 위한 핵심 요소로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이패스는 베인&컴퍼니와 협력하여 AI 기반 자동화의 도입과 영향력, 그리고 향후 기업 및 시장 재편에 있어 AI의 영향력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는 대부분이 매출 50억 달러 이상을 달성한 200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고위 경영진을 대상으로 한 질적 인터뷰(Qualitative Interview)로 구성되었다.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화는 오랫동안 조직 내 개선과 효율성의 원동력이 되어왔으며, AI의 빠른 도입이 비즈니스 혁신의 범위와 규모를 가속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임원 중 절반 이상(53%)이 이미 생성형 AI를 도입했다고 답했으며, 응답자의 45%는 자동화와 AI 기술의 통합이 향후 몇 년 내에, 업계에 큰 변화를 야기할 것이라고 답해 생성형 AI 기술의 상당한 파급력을 강조했다. 또한 설문조사 응답자 중 거의 절반(48%)이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ML) 및 인지 자동화(Cognitive Automation)와 같은 AI 기술 집약 솔루션의 막강한 영향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과반수가 이미 AI 기반 자동화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70%는 조직의 전략적 목표 달성에 있어 AI 기반 자동화를 '매우 중요한' 또는 '핵심적인' 요소로 언급했다. 74%는 자동화를 통해 긍정적인 ROI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베인&컴퍼니의 엔터프라이즈 기술 및 성과 개선 부문 전담 파트너 테드 쉘튼(Ted Shelton) "기업이 종합적으로 비즈니스 상황을 분석하고 신속하게 자동화 및 AI를 도입한다면, 규모와 범위에 관계없이 AI 기반 자동화를 통해 비즈니스 로드맵에 활력을 불어넣고 목표를 재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기업은 자동화 및 AI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넘어서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와 재설계를 통해 AI와 자동화를 원활하게 통합해야 한다. 진정으로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방법은 유연한 조직 문화 및 구조를 기반으로 민첩성을 유지하여 끊임없이 진화하고, AI 기술 발전에 발맞추어 변화와 혁신을 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쉘튼은 "생성형 AI를 비롯한 AI 기반 자동화는 조직 간의 기술 격차를 더욱 크게 만들 뿐 아니라, AI 기반 혁신 기술의 역량을 더욱 극대화한다, “재빠르게 자동화 및 AI를 도입하는 얼리어답터(Early Adopter)와 같은 조직들은 AI 기반 자동화를 통해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생성형 AI에 대한 경영진의 의견은 엇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의 절반에 가까운 조직이 다양한 형태의 생성형 AI를 도입했으며, 응답자의 44%는 생성형 AI가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18%는 생성형 AI 기술이 다소 과대평가 되었다고 답했으며, 11%는 아직 저평가되어 있다고 응답했다. 또한 응답자들은 AI 기술의 도입 효과로 신규 제품 및 서비스 제공 (58%), 데이터 수익 창출 (52%), 고도화된 개인화 지원 (47%), 신규 시장 및 고객 확보(26%)를 언급했다.

 

유아이패스 공동 CEO 롭 엔슬린 (Rob Enslin) "이번 연구는 AI와 자동화가 비즈니스 및 시장 랜드스케이프에 급격한 변화를 수반하는 변곡점과도 같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AI와 자동화가 비즈니스 목표에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했으며, AI와 자동화를 미래 사회를 위한 혁신 제품과 새로운 수익 창출을 위한 촉매제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유아이패스는 자동화를 통해 AI의 혁신적 힘을 활용하여 일상적인 업무에 인텔리전스를 원활하게 통합하고, 모든 지식 기반 업무를 자동화하며, 다양한 업무에 AI를 도입해 산업 전반에 걸친 혁신을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베인&컴퍼니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조직이 AI 및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ML) (80%),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64%), 예측 분석(69%) 등 다양한 자동화 기술을 도입했으며, 가장 주된 도입 목적은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85%)인 것으로 나타났다대다수의 조직이(69%) 목표했던 수준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달성했다고 답했으며, 정확성 향상 및 오류 감소(56%), 경쟁력 강화(45%) 등을 대표적인 자동화 도입 효과로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