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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Study | 메리츠화재 V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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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Study | 메리츠화재 VDI

VDI 도입으로 업무 연속성 실현

메리츠화재가 VDI 환경을 구현해 부산 콜 센터 상담원들에 대한 고객 정보 보안 및 유연한 업무 환경 돌입에 시동을 걸며 전사 확장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메리츠화재 측은 총 300명의 사용자들에게 젠데스크탑을 통한 중앙 데이터센터에서 중앙 관리되는 가상 데스크탑을 배포함으로써 단말 장애 발생 시에도 자리를 옮겨 10분 이내에 업무를 재개할 수 있어 업무 연속성 강화를 실현할 수 있게 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보안 측면에서 역시 메리츠화재는 서버 영역에서 데이터 저장 및 처리가 가능해져 기업 중요 데이터의 외부 유출을 막고 다양한 보안 정책을 보다 유연하게 적용 가능, 고객 정보 유출에 대한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메리츠화재 VDI 구축 배경 및 기대효과에 대해 알아봤다.

이지혜 팀장 jh_lee@ciociso.com


   
 
초기 중장기 마스터플랜 수립 중요
메리츠화재는 정부 보안관련 법령 강화와 빈번한 금융권 보안 관련사고 이슈 발생으로 인한 데스크탑 보안 강화를 목적으로 그룹사 전체를 아우르는 태스크포스(Task force)활동을 진행했다.
같은 시기에 중앙 집중적 데스트탑 관리 효율화와 스마트 오피스 및 그린IT 실현, 스마트 워킹을 통한 모빌리티 지원, 유지비용 절감 차원에서 VDI구축이 제기돼 왔던 것도 주 도입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1차적으로 300명의 사용자들이 VDI를 통해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올해 2월 신축 준공한 부산 사옥 콜 센터 상담원들에게 전폭적인 지원이 이유다. 향후 콜 센터 뿐 아니라 교육장 전체와 외근 업무가 많은 영업부 사원들에게까지 넓히려는 2차 확장이 진행 중에 있다.
복합적인 사용자 요구 및 효과를 만족시키기 위해 데스크탑 가상화 적용을 전제로 중장기 마스터플랜 수립에 긴 시간을 투자한 메리츠화재 측은 작년 1월부터 11월까지 약 11개월에 거쳐 단계를 나눠 VDI를 진행했으며 이후 실제 서비스 구축과정은 단기간 내 이뤄졌다. (표 1참조)
메리츠화재가 VDI 도입 과정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보안, 유지보수, 신속성으로 집결된다. 또한 최근 단말 환경이 ‘Enterprise IT Service’에 대한 ‘Entry Point’로 전환되며 모든 IT서비스가 단말기를 통해 공급받는 것이 당연해지고 있는 추세를 최대한 반영했다.
이에 단말 환경을 바꾸는 것이 기업 IT 문화를 바꾸는 것과 동일시되기 때문에 사용자 불편 사항을 최소화하는 데 무게를 뒀다.
메리츠화재 측은 최근 완료 예정인 차세대 시스템 구축이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업무 로직’에 대한 혁신이라면 VDI구축은 ‘업무 문화’에 대한 혁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용자가 눈앞에서 일어나는 당장의 변화에 민감하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자칫 잘못할 시 모든 서비스에 대한 불만사항이 VDI 사업 추진자체에 모아질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감안한 것이다.
사용자의 대응 패턴을 파일럿 단계에서 탐지해 오류를 수정하고 이에 대비하기 위한 회사 전략적 움직임에 대한 동참 및 업무 문화 개선에 대한 인식 변화 등을 이끌어내기 위한 사용자 변화 관리 방안에 총력을 기울였다.

보안 비롯한 그린IT 실현 도구
메리츠화재는 VDI 구축을 통해 서버 영역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게 돼 기업 중요 데이터의 외부 유출을 막고 다양한 보안 정책을 보다 유연하게 적용 가능, 고객 정보 유출에 대한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초소형, 무소음, 저발열, 저전력 등의 혜택을 제공해 주는 단말 환경을 갖춘 그린 오피스를 실현함과 동시에 PC 설치 공간 80% 감소와 전력 및 발열량 60% 감소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즉 다양한 관리 정책의 용이한 적용에 의한 보안강화와 보안 요건을 충족하면서도 레거시 업무 서비스에 대한 모빌리티 제공, 대단위 x86컴퓨팅 리소스 팜 운영 관리로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으로 자연스럽게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메리츠화재 측은 초기 VDI 전략 설계 시점 이후, 애초 선정했던 부문별 적용 순위가 조직 변경 등에 의해 발생했으며 이는 VDI적용 대상에 있어 관련 법령 시행과 인프라 비용 절감 및 효율성 극대화를 위함이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일례로 초기 부산사옥 전 업무 영역으로의 테스트가 고려됐다면 콜 센터에 우선 집중하자는 내부 최고경영자층의 의지로 대다수의 자원 투입이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노철균 메리츠금융그룹 CIO가 전하는 구축 Lesson

“처음과 끝 모두 사용자 변화관리 주목해야”

각 기업체마다 VDI 도입을 검토할 시 다양한 요건이 있겠지만 VDI 적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전사적 움직임이 불가피하다.
수많은 임직원들이 그간 익숙해 있던 업무적인 모멘텀과 관성을 바꿔나가야 하기 때문인데, 이에 따라 VDI는 기술 관점이 아닌 문화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사업 전개 전략을 구성, 마스터플랜을 수립, 변화 관리 전략 구체화시키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또한 단순히 VDI 자체만 보지 말고 가상화라는 환경 자체가 다른 부분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연관성과 확장성을 모색해봐야 한다. 당사 모바일을 VDI에 탑재한 경우가 그러한 사례가 될 수 있다.
VDI 환경의 특징인 리소스 야간 유휴화가 발생하는 점에 착안해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가 필요로 하는 컴퓨팅 리소스를 야간에 VDI 인프라를 이용해 제공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