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9 (목)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금융앱 시장 트렌드 리포트를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Hyper DMP 기반 솔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및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추정치가 반영돼 있으며, 실제 수치 및 타 조사기관의 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아래 모든 분석 자료는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가 제공한 내용이다.
▲10대 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의 10대 이하 월간 사용자 수(MAU)는 2020년 6월 대비 2023년 6월 약 51만 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토스’는 약 31만 명 늘어났다.
▲20대 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
‘KB국민은행 스타뱅킹’의 20대 이하 6월 월간 사용자 수(MAU)는 3년 만에 약 58만 명 늘어났으며, 같은 기간 ‘하나은행 하나원큐’는 사용자가 약 36만 명이 증대됐다.
▲ 30대 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
2020년 6월 대비 2023년 6월 ‘토스’ 30대 이하 월간 사용자 수(MAU)는 약 66만 명이 상승했으며, ‘카카오뱅크’는 같은 기간 약 40만명 증가했다.
▲ 40대 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
2023년 6월 ‘토스’의 40대 이하 MAU는 2020년 동기 대비 약 151만 명 확대됐습니다. 동일 기간 ‘카카오뱅크’는 약 116만 명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 50대 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
‘KB 국민은행 스타뱅킹’의 50대 이하 6월 월간 사용자 수(MAU)는 3년 전 대비 약 76만 명이 늘어났으며, ‘토스’는 약 70만 명이 증대했다.
▲ 주요 은행앱 월간 사용자 수(MAU) 증가 비교 분석
지난 3년간(2020년 6월 대비 2023년 6월 기준) 월간 사용자 수(MAU)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KB국민은행 스타뱅킹’(약 303만 명 증가)이었다.
▲ 카카오뱅크 10대 신규설치 수 및 월간 사용자 수(MAU) 현황 분석
‘카카오뱅크’는 2020년 10월 10대 타깃의 ‘카카오뱅크 mini’ 출시 후, 전월 대비 신규설치 건 수가 39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대 월간 사용자 수(MAU) 또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간편결제 앱 1인당 월 평균 사용일 수 및 월간 사용률 분석
간편결제 앱의 1인당 월 평균 사용일 수 분석 결과 이용자들은 삼성페이(약 14.7일)를 2 일에 한 번 꼴로, 네이버페이(약 10일), 카카오페이(약 8.4일)은 3일에 한 번 정도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핀다, 핀크앱 사용자 수 추이 및 핀다 사용자 페르소나 분석
‘핀다’ 앱 사용자의 페르소나를 분석한 결과 ‘제2금융권 대출자’, ‘가상화폐 관심 유저’, ‘식료품점 쇼퍼’ 등 페르소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5대 시주은행 및 대구은행앱 사용자 수 및 충성도 비교 분석
시중은행 전환 첫 사례인 대구은행앱 ‘IM 뱅크’의 6월 1인당 월평균 사용일 수/사용시간은 9.4일/20.4시간, 월간 사용자 수는 약 110만 명으로 확인됐다.
▲금융 업종앱 6월 월간 사용자 수(MAU) 순위 TOP30
금융 업종앱의 6월 사용자 수(MAU) 순위 TOP30 분석 결과, ‘삼성페이’(약 1647만 명)가 1위를 기록했으며, ‘토스’(약 1558만 명), ‘카카오뱅크’(약 1369만 명)가 각각 2위 3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