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8 (토)

  • 맑음속초23.3℃
  • 맑음16.8℃
  • 맑음철원16.8℃
  • 맑음동두천16.2℃
  • 맑음파주15.4℃
  • 맑음대관령14.8℃
  • 맑음춘천17.0℃
  • 맑음백령도14.8℃
  • 맑음북강릉21.7℃
  • 맑음강릉24.7℃
  • 맑음동해21.7℃
  • 맑음서울18.7℃
  • 맑음인천18.1℃
  • 맑음원주18.9℃
  • 맑음울릉도21.2℃
  • 맑음수원16.8℃
  • 맑음영월16.1℃
  • 맑음충주17.2℃
  • 맑음서산16.6℃
  • 맑음울진22.5℃
  • 맑음청주21.0℃
  • 맑음대전18.8℃
  • 맑음추풍령14.5℃
  • 맑음안동17.2℃
  • 맑음상주17.9℃
  • 맑음포항21.8℃
  • 맑음군산17.0℃
  • 맑음대구19.7℃
  • 맑음전주19.4℃
  • 맑음울산18.0℃
  • 구름조금창원16.7℃
  • 맑음광주19.9℃
  • 맑음부산19.4℃
  • 구름조금통영16.3℃
  • 맑음목포18.3℃
  • 구름조금여수17.4℃
  • 맑음흑산도16.2℃
  • 맑음완도14.5℃
  • 맑음고창
  • 맑음순천11.7℃
  • 맑음홍성(예)16.9℃
  • 맑음18.4℃
  • 맑음제주18.1℃
  • 맑음고산16.3℃
  • 맑음성산14.4℃
  • 맑음서귀포18.3℃
  • 구름조금진주13.6℃
  • 맑음강화15.2℃
  • 맑음양평19.2℃
  • 맑음이천18.2℃
  • 맑음인제16.1℃
  • 맑음홍천17.1℃
  • 맑음태백14.8℃
  • 맑음정선군14.3℃
  • 맑음제천15.2℃
  • 맑음보은16.1℃
  • 맑음천안17.5℃
  • 맑음보령16.5℃
  • 맑음부여16.4℃
  • 맑음금산16.7℃
  • 맑음17.6℃
  • 맑음부안17.0℃
  • 맑음임실15.9℃
  • 맑음정읍17.3℃
  • 맑음남원16.5℃
  • 맑음장수13.1℃
  • 맑음고창군16.1℃
  • 맑음영광군16.9℃
  • 구름많음김해시18.3℃
  • 맑음순창군16.4℃
  • 구름조금북창원18.4℃
  • 구름많음양산시15.4℃
  • 맑음보성군14.3℃
  • 맑음강진군15.1℃
  • 맑음장흥12.9℃
  • 맑음해남15.0℃
  • 맑음고흥13.7℃
  • 맑음의령군14.2℃
  • 맑음함양군14.3℃
  • 맑음광양시17.0℃
  • 맑음진도군14.6℃
  • 맑음봉화13.1℃
  • 맑음영주15.8℃
  • 맑음문경18.0℃
  • 맑음청송군12.3℃
  • 맑음영덕18.9℃
  • 맑음의성13.9℃
  • 맑음구미17.3℃
  • 맑음영천15.3℃
  • 맑음경주시16.3℃
  • 맑음거창14.9℃
  • 맑음합천17.0℃
  • 맑음밀양16.3℃
  • 맑음산청15.5℃
  • 구름조금거제15.8℃
  • 구름조금남해16.4℃
  • 구름많음15.2℃
기상청 제공
올 1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394만대 출하, 전년비 15.6% 감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1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394만대 출하, 전년비 15.6% 감소

플래그십 제품군의 수요는 증가

제목을-입력해주세요_-001 (2).jpg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이하 한국IDC)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량이 약 394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15.6% 감소했다. 


엔데믹 후 일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소비 심리가 회복되는 양상을 보였으나 전반적인 스마트폰 시장 수요는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소비 양극화가 지속되고 주요 브랜드에서 수익성 개선을 위한 플래그십 제품 판매에 집중하면서 플래그십 제품군의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1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작년 동기 대비 큰 감소폭을 보였으나 삼성전자 등 주요 브랜드의 플래그십 모델 출시 및 판매 호조로 5G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하였다. 스마트폰 가격별로 살펴보면 800달러(USD)이상의 플래그십 제품군의 점유율은 21.4%p 크게 증가한 65.5%를 기록하였다. 이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S23 시리즈의 판매 호조에 기인하였으며, 전작 대비 개선된 디자인과 향상된 기술 스펙 등이 주효해 MZ세대는 물론 기존 갤럭시 노트 시리즈 사용자의 교체 수요까지 이끌어냈다. 


또한, 기술적 이점이 확실한 애플의 아이폰 프로 및 프로 맥스 시리즈 등 초프리미엄 제품군의 수요 증가 역시 플래그십 제품군 점유율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800달러 이하 중저가 제품의 점유율은 이전 분기 대비 감소한 34.5%를 기록하였다.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가성비를 중시하는 해당 제품군 소비 그룹의 구매 우선순위가 변화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공급 업체 측면에서는 재고 부담을 줄이기 위해 생산을 줄이며 전반적인 감소세를 보였다.


한국IDC에서 모바일폰 시장 리서치를 담당하고 있는 강지해 연구원은 “거시경제 위기로 인한 시장이 위축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시장의 수요는 견조하게 이어지고 있다. 고객 경험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면서 기술적으로 고도화와 안정화를 바탕으로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제품군의 수요가 늘어났다. 체험형 매장 등 소비자가 브랜드의 상품과 서비스를 경험해볼 있는 브랜디드 익스피리언스(Branded Experience)가 중요해지고 있으며 기업은 이를 통해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경험 가치를 창출하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