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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CJ대한통운, '네이버도착보장' 공동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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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CJ대한통운, '네이버도착보장' 공동 론칭

 

[CIOCISO매거진 홍상수 기자] 네이버는 CJ대한통운과 공동으로 개발한 브랜드 판매·물류 데이터 확보 지원 기술 솔루션 '네이버도착보장'을 3일 공개했다.


네이버와 CJ대한통운은 이날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 코엑스 호텔에서 70여개 브랜드사가 참여한 '브랜드 파트너스데이'를 열고 이 솔루션을 소개했다. 


네이버도착보장은 브랜드의 판매·물류 서비스는 물론 사용자는 안내받은 상품 도착일에 정확히 배송받을 수 있도록 돕는 D2C(Direct to Customer·고객 직접 판매) 솔루션이다.


네이버 커머스 사업 부문 이윤숙 포레스트 대표는 키노트에서 "자체 유통망을 확보한 소수의 브랜드를 제외한 대다수는 유통 과정에서의 사용자 데이터를 확보하기 어려워 보다 전략적인 상품 기획, 유통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는 브랜드가 자사몰을 만들어 '내 고객', '내 데이터'를 확보하려는 가장 큰 이유라고 이 대표는 부연했다. 브랜드가 직접 인공지능 개발자, 데이터 분석 전문가, 고객관계관리(CRM) 툴 등을 구축하지 않아도 네이버의 기술 솔루션들을 통해 D2C 전략을 구사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계획이다.


네이버에 따르면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은 주문 데이터, 물류사 재고, 택배사 배송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에게 높은 정확도의 도착일을 보장한다.


솔루션 사용 여부부터 상품 구성, 판매 기간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물류 시스템과 차별화됐다. 광고, 데이터분석, 라이브 커머스, 마케팅 및 판매 등 네이버의 다양한 솔루션과 결합해 더 입체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 대표는 "네이버의 다양한 기술 솔루션 중 네이버도착보장은 그동안 브랜드사들이 갖기 어려웠던 판매·물류 데이터를 스스로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핵심 솔루션이 될 것"이라며 "사용자에게는  카테고리 중심으로 '도착 보장'과 '빠른배송'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네이버는 2025년까지 FMCG 카테고리 물량 절반을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으로 소화할 수 있도록 성장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 안재호 이커머스 본부장은 "네이버와는 지난 2년간 얼라이언스 형태의 물류 모델 구축을 위해 풀필먼트 인프라 확충에 집중했고, 내일도착 등 특히 빠른배송 서비스를 중심으로 테스트하며 배송 경쟁력을 높였다"고 되돌아봤다. CJ대한통운은 곤지암, 용인, 군포 등 전국 9개의 네이버 중심 풀필먼트 센터를 운영하고 있거나 오픈 예정이다.


풀필먼트 서비스 전문사 파스토의 홍종욱 대표는 "중소상공인 중심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파스토의 3천 개 이상의 누적 고객사 수 중 80% 이상이 SME로,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의 다양성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물동량이 적거나 상품 단가가 낮은 SME들도 네이버도착보장을 통해 풀필먼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네이버와 적극적으로 협업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도착보장'서비스는 12월 중 이뤄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