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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 유철희 국방부 정보화기획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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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 유철희 국방부 정보화기획관

미래 전장 운영 개념 기반 둔 국방경영 효율화에 집중

   
 

통합정보관리소·국방정보화체계·상호운용성 등
핵심과제 추진

김종영 편집장 sisacolumn@ciomediagroup.com

유철희 국장은 육군본부에서 오랫동안 근무하다 올해 초 전역했다. 1974년 육군사관학교(제34기)에 입학한 후 2010년 12월까지 연합사 통신전자참모부장으로 재직했다. 37년 넘게 군에서 생활한 ‘군인’이다. 그러다 올해 5월 국방부 정보화기획관으로 자리를 옮겼다. 그런 까닭에 ‘직원’이라는 표현이 어색하다고 말한다. 그만큼 군인으로서의 자질과 면모가 아직 남아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그는 정보화기획관을 맡으면서 국방정보화 부문을 담당하는 정책부서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며 강한 의지를 보였다. 유 국장은 군에 있는 동안 정보통신 석사 학위와 박사 과정을 마치고 육군통신학교 정보기술학처장 등을 비롯해 정보통신 분야에서 근무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지난 10월 12일 국방부에서 유철희 국장을 만나 국방정보화와 국방경영 효율화 등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눴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 국방 정보화는 이길 수 있는 전장 환경 지원이 핵심 ▲국방 업무의 업무 효율화를 위해 IT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간단하게 말하면 전쟁에서 싸워 이길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는 것이다. 정보화기획관을 맡은 후 국방정보화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 고민한 결과 얻은 결론은 전력 운용 유지 부문 등과 같이 전쟁에서 이길 수 있도록 IT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제대로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게 최우선이자 최선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국방정보화는 컨트롤타워 부분, 즉 근간이 되는 종합발전계획이 필요했었다. 다행히 국방정보화 기반 조성 및 국방정보자원관리에 관한 법률(국방정보화법)과 그 시행령이 올해 1월 1일부터 정식 시행돼 국방정보화 발전을 제도적으로 구축할 수 있게 됐다. 국방정보화는 자원의 효율화를 통한 국방경영 효율화를 지원하기 위해 자원관리체계를 운용하는 것이다. 또 전장에서 임무 수행을 보장하기 위한 전장정보체계를 운용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게 국방 분야의 전사아키텍처(국방EA)이다. 이 같은 통합EA를 통해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와 조직을 EA 기반에서 구축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거쳐 이행과제를 도출한 후 IT를 적용해 더욱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업무량을 줄일 수 있고 조직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지금까지는 IT를 자동화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조직이 커지고 업무가 확대되면서 단순한 자동화의 수준을 넘어서게 됐다. IT가 성숙 단계를 맞이하는 과도기인 셈인데, 이로 인해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행과제를 갖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역할을 IT가 하게 된 것이다. 더구나 국방정보화법은 국방경영, 전장정보체계 등을 EA를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법제화한 것이다. 다련장로켓포의 경우 타격을 위해 모든 게 제대로 정렬돼 있는지, 즉 지상타격, 공중타격 등과 같은 작전, 수단 변경 등을 판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IT가 할 수 있게 된다. 최적의 판단 여부를 사후검증 방식이 아닌 도입 단계에서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역할이다. 이에 따라 IT의 중요성과 함께 IT를 이용하면 혜택이 많다는 쪽으로 인식도 변하고 있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필요한 모든 무기체계가 서로 연동되고 작전지역이 어디든지 원하는 정보를 보내고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국방정보기술의 역할이다. IT 기술을 활용한 국방 업무의 효율화를 달성하기 위해 국방정보체계 성능개선 및 통합화와 정보통신 인프라 선진화를 추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 기술을 통한 군의 정예화·선진화를 실현하기 위해 통합·목표지향 정보화, 상호운용성 중심 정보 공유, 정보체계 활용성 향상, 민·관·군 협력 발전 방안 등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최근 정보화 구축에 있어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어떤 것인지,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설명해 달라. 크게 보면 기반체계 선진화, 상호연동 보장, 네트워크 보안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를 위해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 정보화정책서는 이 같은 내용을 구체적으로 담고 있다. 기반체계 수준을 높이기 위해 국방부는 통합정보관리소를 구축하고 국방정보화 기반체계를 선진화할 방침이다. 우선 전국에 흩어져 있는 전산소를 2개소로 통합하게 된다. 이는 전산자원 통합 및 효율화, 그리고 서버기반컴퓨팅(SBC)을 통해 소프트웨어와 지원을 통합하는 것이다. 통합정보관리소가 구축되면 중앙지원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보화 기반체계의 선진화는 국방광대역통합망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인데, 최전방소초(GP, GOP)와 중대대급에 이르기까지 광통신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광통신체계는 2012년을 목표로 전방부터 광 기반 통신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어느 때보다 속도가 중요한 시대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군은 광통신망을 GP나 소초 단위까지 확대하는 게 쉽지 않았다. 하지만 민간투자사업(BTL) 방식으로 광대역 통신망을 구축하게 된다. 상호운용성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동화 시대에서 통합의 시대로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이는 곧 상호연동의 시대가 왔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런 만큼 상호운용성 분야는 가시적인 것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앞으로 단위무기체계(소총)에 있는 센서와 정보를 의사결정권자(지휘통제체계, C4I)가 보면서 작전을 지휘하는 시대가 온다. 자원과 전장체계의 데이터베이스(DB)가 상호 연동할 수 있게 함으로써 네트워크중심전(NCW)을 운용할 수 있게 해준다. IT는 이와 같은 역할을 하는 데 있어 핵심이 된다. 국방 분야 IT의 경우 처음부터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지 못했다. 현재 운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시스템은 개발 당시 통합과 상호연동이라는 개념이 없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네트워크 보호, 즉 정보보호 문제다. 군은 폐쇄망을 사용하고 있어 침입을 하는 게 상당히 어렵지만 접근이 가능한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정보보호체계 보호막이 ‘최상’인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정부부처나 민간기업의 경우 정보보호체계가 우수하다고 하는데, 정보보호막은 그것이 얼마나 최상인가를 따져보는 게 중요하다. ‘최선’과 ‘최상’은 다르다. 최상이 있음에도 최선을 다하는 것으로 끝난다면 그건 최상이 아니다. 현재 최상인지를 검증하고 있는데, 올해 말쯤 결과를 알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조직과 제도를 정비함으로써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원활한 운용을 보장하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사이버사령부를 창설한 만큼 임무능력과 조직의 향상을 위해 자체 능력을 키우는 데도 관심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보보호 분야 학자 등 우수한 인력을 영입하는 것도 적극 추진하게 된다. 핵심과제는 기반체계·상호연동·보안 ▲국방정보화의 경우 전장관리와 평시관리, 그리고 사용체계와 군용체계의 운용에 있어 민간과는 차이가 있기 마련인데, 이 같은 특성을 살려 최상의 효과를 얻기 위해 어떻게 하고 있나? 국방체계는 민간체계와 다르다. 민간용은 이익을 얻기 위해, 또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최대한 투자를 한다. 반면 군용은 생존성 보장과 제한적인 조직이 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사용자의 불편이 크다. 그러나 지휘관은 훈련 등을 통해 작전 측면에서 이 같은 어려움을 해결한다. IT는 전시와 평시의 구분이 따로 없다. 준비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게 중요하다. 군도 국방정보화 효과를 최상으로 끌어내기 위해 민간의 우수한 IT 기술을 군용체계에 최대한 접목해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유비쿼터스 개념을 적용한 실험사업인 u-Defence나 군용 스마트폰 앱을 개발해 적용하는 것 등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 편의성과 정보보호가 대립하게 되는데 다른 IT 시스템처럼 보호막 기능이 강력해서 군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면 사용을 고려할 수 있다. 단순한 예를 들자면, 스마트폰의 중앙통제기능을 강화해 컴퓨터가 아닌 순수 전화 기능만 사용하도록 하는 방식이 가능하다. 이는 시대와 기술에 맞춰 진화적 개념에 맞춰 개발과 유지보수를 진행하는 것이다. 군의 정보시스템은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고 미래의 모습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개발, 폐기, 재개발 과정을 반복해왔다. 기존에는 운용을 하다 모든 것을 한꺼번에 바꿨다. 이 같은 성능개량뿐만 아니라 유지보수 개념을 추가해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방식도 필요하다. 이게 진화적 개발이자 진화적 유지보수다. 이는 또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IT 기술은 빠르게 발전했는데 군은 민간보다 기술이 뒤떨어진다는 말을 많이 한다. 그렇지만 군이 사용하는 시스템은 개발 당시와 운용 시점은 10~20년이라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기술격차가 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진화적 개념을 적용한 개발과 유지보수는 군에서 관심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신속한 의사결정은 필수다. 결정에만 1~2년씩 걸리면 최신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그래야만 군과 민간의 기술격차를 채울 수 있다. 정책적인 면에서 보충 설명을 하면, 모든 국방정보화 추진은 정보화 정책 방향과 사업을 담고 있는 에 근거하도록 의무화함으로써 통합적인 국방정보화 정책의 구현 및 효율적인 정보화 사업을 추진토록 하고 국가정보화 추진과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갖고 있다. 또한 국방정보화 사업에 대한 추진지침을 마련해 일원화된 제도와 절차를 제시함으로써 군?민간에??꾸준히 필요성을 제기해 온 체계화된 국방정보화정책 추진을 강화하고 진화적 개발절차 시행, IT 신기술의 신속한 국방도입, 상용 제품?기술??군사적 적용타당성 검토 및 평가방법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보화 정책과 사업 추진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한 전 수명주기 동안의 평가체계를 확립해 산·관·학 협력을 통한 경제적이고 생산적인 정보화를 추진하고 있다. ▲미래 정보화 발전을 위해 중장기적인 차원에서 발전 방안이나 비전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떤 것들이 있나? 향후 국방 분야의 정보화 방향은 어떤 것이며, 이를 위한 청사진은 어떤 것인가? 국방의 환경이 변하게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2015년이면 전시작전권을 우리가 갖게 된다. 이는 독자적인 방위체계를 갖추는 것이며, 이에 따른 대비를 제대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방정보화는 단기와 중기로 나눠 이를 지원하는 것, 즉 기반을 조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상호운용성을 보장할 수 있을 만큼 성숙도를 높여야 하고 감시체계 등은 네트워크로 유기적으로 연결이 돼야 한다. 네트워크가 단기라면 시스템이 제대로 성능을 구현하는 것이 중기라 할 수 있다. 어느 경우건 흔들리지 않고 지속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다행인 것은 이 같은 계획이 국방정보화법, 즉 법에 의해 통제를 받아 진행되는 만큼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10년 2월 제정된 국방정보화법이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국방정보화는 이 법을 기반으로 미래 정보화 목표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국방정보화 기본계획을 지난 3월에 수립했다. 국방정보화 기본계획에서는 국방정보화정책서에서 제시된 비전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중·장기 실행계획을 수록하고 있다. 국방정보화 기본계획은 국방정보시스템의 구축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던 것을 시스템 간의 상호운용성 및 정보보호를 강화하고 사용자 중심으로 체계를 선진화해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민·관·군 협력을 통해 정보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로 보고 및 심의를 거쳐 국방정보화가 독자적으로 추진되지 않고 국가 발전에 기여하면서 국방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안정된 법을 기반으로 추진한다는 의미는 국방정보화 분야가 독자적인 기획 및 계획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합참의 합동전략목표기획서(JSOP)처럼 국방정보화가 국가정보화와 연계해 비전과 목표, 시행계획, 발전 방향에 이르는 일련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국방정보화법이 지향하고 있는 내용을 이제 구현하고 실천해 나가는 것이다. 국방부 국방정보화 담당관과 한국국방연구원(KIDA) 등 관계자들이 참여해 구체적인 이행과제도 도출하고 있는 중이다. 국방정보화법 시행으로 ‘정보화 추진 안정성’ 확보 ▲그만큼 국방정보화법이 중요하다는 것인데 제정배경 및 의의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미래전 대비, 선진 정예강군 육성과 국방정보기술의 선진화가 필요하나 이를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고 뒷받침할 수 있는 국방관련 정책과 제도가 미흡했다. 그래서 국방정보화법을 제정해 국방정보화 수준을 제고하고 급변하는 정보기술 환경에 부응하는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국방정보화 발전을 위한 안정적 틀을 마련하게 됐다. 국방정보화법이 국방정보화발전전략을 제시한 기본계획 수립, 국방정보화의 효과적 지원을 위한 산·학·연 전담기관 활용, IT 특성에 맞는 사업추진 절차, 민·군 연구개발 협력활성화, 상호운용성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등 종합적인 시각을 갖추게 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런 만큼 국방정보화법 시행은 ‘정보화’가 ‘정예화 된 선진강군’ 육성의 견인차 역할로 전력증강은 물론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국방정보화를 보다 강력히 추진하기 위한 법적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국방정보화 예산 규모는 어느 정도이며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국방정보화 비전 구현을 위해 전력운용비로 연간 약 4,800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정보통신 기반체계 구축 및 군에서 필요한 체계의 개발, 유지보수, 통신요금 및 시설구축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내년 예산으로는 5,000억원을 제출해 놓은 상태다. 국방정보화 예산은 국방정보화정책서 및 기본계획서, 국방EA, 국방중기계획 등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사업계획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통해 군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 위주로 편성해 집행하고 있다. 아쉬운 점은 국방정보화 예산에 대한 관련 당국의 이해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과도기 시점이어서 더욱 그렇겠지만, 이는 미군도 극복했다. 미국은 차관보가 정보화를 담당한다. 호주도 차관보가 담당하고 있고 관련 인력만 1600명에 달한다. 우리는 정보화에 대한 위상도 예산도 이해도 낮다. 미국이나 호주가 정보화 담당자를 차관보로 하는 것은 모든 부처와 무기체계를 운용하려면 총괄조직과 위상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우리의 경우 국장급으로 다른 부처와 협조 수준에서 업무를 하게 된다. 반면 미국이나 호주는 정보화 담당 부서가 통제를 하는 구조다. 협조를 하는 게 아니다. 이 같은 구조를 갖춘 이유는 협조보다 통제가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협조 체제를 해봤지만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차관보 수준으로 끌어올린 것이다. 하지만 우리도 현재의 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보화 조직의 논리와 이해의 부족으로 제대로 추진하지 못했던 악순환 구조에 변화가 생길 수 있을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사이버 공격이 많아지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사이버안보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하고 있다. 우리 군의 사이버 보안 대책은 무엇인가? 올해 3월 디도스(DDoS) 공격을 시작으로 4월 농협 전산망 마비, 5월 현대캐피탈 및 SK컴즈 등의 고객 개인정보 유출이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장교를 사칭한 해킹 메일이 軍 간부들에게 유포되는 등 최근 다양한 사이버 공격이 그 어느 때보다 많이 발생했다. 우리 군의 사이버 보안 추진 목표는 해킹, 바이러스 등 각종 사이버위협으로부터 국방정보체계 보호 및 군사자료 유출을 방지하고 사이버전 수행을 위한 全 방위적 대응능력을 구비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추진 전략으로 우선 국방정보체계 보호대책을 강화하는 것이다. 국방망 및 전략·전술망을 인터넷과 물리적으로 분리 운영해 외부 침입을 원천 차단하며 네트워크, 시스템, PC별로 다양한 정보보호시스템을 구축해 내·외부의 사이버공격을 차단하고 있다. 특히, 디도스 방호체계를 전군에 확대·설치하는 등 방어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또 전장 영역이 지·해·공(地ㆍ海ㆍ空) 영토 개념에서 우주 및 사이버 공간으로 확대됨에 따라 사이버전에 대한 수행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2010년 1월 사이버사령부를 창설해 사이버 군사작전 수행 및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각 군 군단급 이상 부대의 침해사고대응팀(CERT)을 통해 24시간 보안관제를 하고 있다. 또 국가를 초월한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국정원, 방송통신위원회와 협력해 민·관·군 사이버위기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 대응체계는 미국, 호주 국방부 등과도 국제 공조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최근 발생한 농협, 현대캐피탈 등 민간 해킹사고와 관련해 종합적인 대응책을 추진하고 있다. 민간 해킹사고는 군 내부에서도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군에 긴급 점검을 실시해 종합적인 보안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군에서 보유한 개인정보에 대해서도 행정안전부의 법 시행과 연계해 강화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국방부 정보보호과를 중심으로 이 같은 보안대책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사이버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고려대학교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끝으로 해주실 말씀은? 군은 국민의 사랑을 먹고 살아야 한다. 장군이 된 후 미국, 유럽 등 해외에 나갔었는데, 국민들이 군을 사랑하고 군인은 군인이라는 자부심이 매우 강했다. 또 왜 싸워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었다. 이는 무형전력이 강력하다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우리 군은 위상과 사랑이 미약한 편이다. 휴가 가면 군복을 입지 않고 사복으로 갈아입는 게 현실이다. 물론 시간이 갈수록 우리도 군에 대한 국민의 사랑과 자부심이 커질 것이라 믿는다. 국방정보화도 이와 같은 과도기를 겪고 있다고 본다. 아울러 내년에는 민간의 상용기술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국방기술품질원이 주관하는 정보기술 컨퍼런스를 유연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컨퍼런스가 민간 기술이 새로운 실험의 장을 펼칠 수 있는 자리로 만들기 위해서다. 연구한 기술을 실제로 구현하고 미래의 기술을 소개하는 자리로 바꾸려는 것이다. 유철희 1976년 육군사관학교(제34기)를 졸업하고 아주대학교에서 정보통신 석사와 정보통신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육군통신학교 정보기술학처장(2004), 3군사령부 지휘통신처장(2005), 연합사 통신전자참모부장(2006), 국군지휘통신사령관(2007), 연합사 통신전자참모부장(2009) 등을 역임했다. 2011년 5월부터 국방부 정보화기획관으로 재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