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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 2019에 국내 차세대 게임기술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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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 2019에 국내 차세대 게임기술 ‘도전’

5G, 클라우드 서비스, VR‧AR 등 문화기술 집약된 게임 콘텐츠 한자리

GDC 2019에 국내 차세대 게임기술 ‘도전’

5G, 클라우드 서비스, VR‧AR 등 문화기술 집약된 게임 콘텐츠 한자리
 
최문희 기자
 
세계 최대 게임 컨퍼런스 ‘GDC 2019’에 국내 차세대 게임기술이 도전장을 내밀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한콘진)은 지난 20일부터 사흘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Moscone Center)에서 개최된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Game Developer Conference, 이하 GDC) 2019’에 참가, 차세대 게임 콘텐츠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고자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고 22일 밝혔다. 
 
   
▲ 지난 20~22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Game Developer Conference) 2019’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 GDC 참가, 韓 10개 기업, 우수한 기술과 화려한 게임으로 해외 바이어들 이목 집중
 
올해로 33회를 맞이한 GDC는 매년 2만 8천여 명을 웃도는 전 세계 게임 개발자 및 전문가들이 자리해 신제품·기술에 대한 정보 공유와 강연, 토론 등을 통해 게임 산업을 폭 넓게 조망할 수 있는 박람회다. 
 
한콘진이 운영한 한국공동관에는 ▲네오라마 ▲리얼리티매직 ▲비햅틱스 ▲필더세임 ▲브이알카버 ▲스마트한 ▲씨투몬스터 ▲멘티스코 ▲잔디소프트 ▲페이레터 등 총 10개 국내기업이 참가했다. 해당 기업들은 혁신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게임 콘텐츠로 해외 바이어들의 큰 호응을 이끌며 한국의 글로벌 내 게임 콘텐츠 우수성을 재확인 했다.
 
◆ 게임은 혁신 문화기술의 집약체, VR‧AR 등 기술로 새로운 시장 가능성 제시
 
‘네오라마’는 KT와 공동 제작한 탑승형 어트랙션 게임 <로보트 태권브이 - 리얼리티>와 흥행 원작에 기반한 <신과함께 VR – 심판>을, ‘리얼리티매직’은 SF 대전 VR FPS 게임 <인피니트 파이어: 아레나>와 1:1 라켓 스포츠게임 <슈퍼퐁2>을 소개했다. 
 
‘비햅틱스’는 VR과 디지털촉감 기술을 결합해 몰입감 있는 웨어러블 햅틱기기 <택수트(Tactsuit)>을 ‘필더세임’은 손가락 미세 움직임까지 측정하는 고성능 소프트 센서 기술의 VR장갑 <몰리센 VR(Mollisen VR)>을 시연했다. 
 
‘브이알카버’는 익스트림 스포츠게임을 즐길 수 있는 VR 시뮬레이터 제작 기술을 선보였다. ‘스마트한’은 글로벌 IP와 AR기술을 결합한 디지털 교육 콘텐츠 <앵그리버드의 컬러링 세계여행 포스터>를 전시했으며, 태국 기업 ‘이매지맥스(Imagimax)’와 AR 광고 플랫폼 진출 관련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보였다.
 
VR‧AR 기술 이외에도 게임 그래픽, 제작, 유통 관련 혁신 기술이 반영된 게임과 서비스 플랫폼도 많은 주목을 받았다. 
 
‘멘티스코’의 RPG 게임 <헌터스 아레나:레전드(Hunter’s Arena : Legends)>는 인텔이 선정한 10대 게임으로 선정되어 인텔 부스의 초청, 실사에 가까운 높은 그래픽 수준의 게임을 시연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그 밖에도 ‘씨투몬스터’는 디지털콘텐츠 분야의 프로젝트 제작 공정 관리 솔루션인 <웜홀(Wormhole)>, <블랙홀 3D(Blackhole 3D)>을 선보여 북미 바이어들에게 관심을 모았으며, ‘잔디소프트’는 HTML5 기반 크로스 플랫폼 MMORPG <매드 월드(Mad World)>를, ‘페이레터’는 북미·유럽 등 20개국 75개의 온라인 게임 퍼블리셔에 적용된 통합형 결제 시스템 <빌원큐(BillOneQ)>로 게임 시장의 새로운 유통방식을 선보이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 한·미 문화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한 발판 마련, GDC 넘어 더 큰 도약 꿈꾼다
 
한편, GDC 2019와 연계해 20일(수) 개최된 인디 개발자 쇼케이스 ‘6th ANNUAL VR MIXER’에서 한콘진은 실리콘밸리가상현실협회(SVVR, 회장 칼 크란츠(Karl Krantz))와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국은 이번 GDC 2019를 기점으로 ▲성공적인 문화콘텐츠 제작 및 콘텐츠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위한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한-미 국제 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통한 비즈니스 우수사례 공유와 바이어·관계자를 초청하는 등 적극 교류키로 했다. 
 
조현훈 한콘진 문화기술본부장은 “GDC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차세대 게임 기술과 솔루션을 세계무대에 선보인 그 자체로서 의미가 있다”며,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 등 최신 게임 기술 동향 파악을 통해 국내 게임 콘텐츠 제작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는 발판으로 삼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