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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체적 성능 관리, 아•태지역 및 일본에서 수요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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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체적 성능 관리, 아•태지역 및 일본에서 수요 증가

Business & Issue | 성능관리 

 
총체적 성능 관리, 아•태지역 및 일본에서 수요 증가
 
 
 
   
 
 
            김재욱 리버베드코리아 지사장 
            jaykim@riverbed.com 
 
 
글로벌화와 디지털화의 바람이 거세짐에 따라, 모든 업계에서 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으며, 전세계 주요 기업들은 직원과 고객들에게 향상된 애플리케이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기업의 주요 데이터와 시스템에 대한 신속하고 신뢰할 수 있는 액세스가 불가능하다면 직원의 생산성 저하는 물론. 혁신의 정체, 고객 만족도 하락과 같은 문제로 인해 비즈니스가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 실제로 고성능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은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할 정도로 절대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기업의 IT 부서는 거의 모든 측면에서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다. 기업의 핵심적인 비즈니스 운영이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에 깊이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직원들의 생산성 또한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의 운영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돼 있으며, 직원들은 열악한 사용자 경험, 애플리케이션 지연 혹은 시스템 중단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로 인해 만약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이 직원의 기대치를 만족시키지 못한다면 관리자들은 바로 이에 대해 파악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생산성과 애플리케이션 운영간 연관성은 깊다 
외부 사용자도 마찬가지다. 오늘날의 풍요로운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 모바일 액세스의 시대에 이르러, 고객들은 허접한 웹사이트와 반응 없는 애플리케이션을 용인하지 못한다.
 
그러나 이들은 성능이 열악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불만을 표하기 보다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경쟁 업체로 이동할 것이다. 기업의 임원진은 더 나은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수익 간의 연관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IT 부서가 가능한 최고의 경험을 모두에게 제공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기업 애플리케이션은 대부분의 직원 및 임원진과 IT 부서 사이의 가장 중요한 인터페이스이다.  만약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이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면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들은 IT 부서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오늘날의 사용자들은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대한 높은 기대치를 갖고 있으며, 성능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빠른 반응 및 대처를 요구한다.
 
높은 수준의 애플리케이션 경험에 대한 요구는 APJ(Asia-Pacific and Japan) 시장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이 지역의 금융 규제 당국들은 고객이 크리티컬 IT 서비스를 사용할 때의 가용성에 대해 매우 높은 기대치를 설정하고 있다. 이런 기대치로 인해 중요 서비스(ATM 이나 온라인 뱅킹 사이트, 환전 등)의 중단상태가 지속될 때, 단지 브랜드와 명성에 손상을 입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심각한 처벌까지 감수해야 한다.
 
유럽이나 북미에서와 마찬가지로 APJ 시장에서도 인터넷이 기업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주요 채널로 자리잡음에 따라 기업들은 웹사이트와 고객들과의 접점인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IDC Asia/Pacific’s C-Suite Barometer 2014’에 의하면 실제로 78%에 달하는 아시아 기업들이 인터넷이나 온라인 인터랙션을 고객과의 관계를 위한 가장 전략적인 도구로 인식하고 있다. 디지털화된 환경에서의 경쟁에서는 네트워크나 인프라스트럭처 성능에 대한 통찰력뿐만 아니라, 각각의 개별적인 고객 경험에 대한 통찰력까지 확보해야만 하는 것이다.
 
애플리케이션 성능 향상에 있어서의 장애물
한 기업 내의 여러 부서들은 더 나은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최우선 과제라는 점에 대해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높은 성능에 대한 책임은 모두 CIO와 IT 부서의 몫이며 많은 IT부서들이 이같은 책임을 다하기 위해 분투하고 있다. 
 
IDC 리서치 서비스의 연구에 따르면, 75%의 IT 조직이 기업에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저하 문제를 겪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IDC Asia/Pacific’s Continuum Survey 2014’에 따르면 41%의 아시아 기업들은 최종 사용자의 성능 문제가 비즈니스 사용자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데 있어 가장 큰 해결과제라고 언급하고 있다.
 
기술 인프라스트럭처는 갈수록 분산되고, 이중화되며, 모듈화됨에 따라 환경의 복잡성과 잠재적인 오류 발생 지점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데이터센터 가상화, 빅데이터 분석의 이점을 활용하고 모바일 환경에서 직원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기술은 직원을 새로운 방식으로 활성화하고 조직 혁신의 잠재력을 향상시키지만, 이를 위해서는 더 높은 수준의 최종 사용자 경험을 전달할 수 있어야만 기술의 적용과 이로 인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동시에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는 인프라스트럭처에서 운용되는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 또한 더욱 복잡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높은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구성요소에 의존하고 있다. 이런 요인들에 더해, 네트워크, 서버, 애플리케이션, 스토리지 등 관리 중심의 개별적인 영역으로 구성된 IT 조직의 사일로화된 특성이 추가되면, IT 환경에 대한 단일화되고 종합적인 시각을 확보하기 어렵게 된다. 
 
현대적인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조직의 여러 영역 대부분과 연관돼 있으며, 서로 다른 그룹들 간의 조정과 협력이 부족할 경우, 애플리케이션의 로딩이 지연되는 이유, 혹은 웹 페이지가 반응하지 않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 되고 만다.
 
일반적으로 IT 조직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 사용자 기기로부터 시작해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계층까지 이어지는 최종 사용자 트랜잭션에 대한 가시성의 부족
2. 간헐적인(가끔일어났다가 아무조치없이 해결되는) 성능 문제를 이해하고 문제해결이 어렵도록 복잡하게 만드는 각 트랜잭션과 전체적인 트랜잭션 성능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능력의 부재
3. 큰 그림을 구성하기 어렵게 만드는 사일로 형태의 조직 구조. 애플리케이션과 관련된 담당 조직들 간에 문제를 사이에 두고 의견 충돌이 종종 발생한다(예를 들면 네트워크 담당이 데이터베이스 담당을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담당을 비난하는 등).
 
전통적인 전략으로는 충분치 않다
현대적인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들은 혁신적인 기술의 이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새로운 방식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성능 관리를 위해 네트워크와 애플리케이션 모두를 감안하는 새로운 엔드투엔드 접근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웹 기반, 다계층 애플리케이션은 다수의 애플리케이션 서버 환경에서 상호작용하며, IT 부서는 단지 네트워크와 IT 구성요소를 모니터링하는 것에서 벗어나,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전반적인 최종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에 초점을 둠으로써 더욱 큰 이득을 누릴 수 있다.
 
이는 지난 수년간 네트워크와 인프라스트럭처 성능에 초점이 맞춰져 있던 전통적인 성능관리의 접근방식에 엄청난 변화를 의미한다. 물론 네트워크 모니터링은 성공적인 IT 전략에 있어 여전히 중요한 요소다. 하지만 네트워크 모니터링은 단지 하나의 도메인에 대한 가시성만을 제공하며 이같은 한계는 IT 부서가 더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전달하기 위한 노력에 핸디캡으로 작용할 수 있다. 
 
특정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대한 성능 뷰는 특정 애플리케이션 성능의 하락 원인이 특정 서버에 있을 때 이를 정확히 집어낼 수 있게 도와주지만 애플리케이션 레벨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서버 내부에 대한 가시성은 제공하지 못한다.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대한 가시성 그리고 최종 사용자 경험에 대한 통찰을 확보할 수 없다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이 포함된다. 먼저 문제의 원인에까지 이끌어줄 특정 상황에 의존하는 간헐적인 문제의 원인 규명이 어렵다. 
 
또한 단일 콜 상황에서는 코드 모듈이 잘 작동하는 반면, 트랜잭션에서 수천 번의 콜이 발생할 경우, 누적된 시간이 병목을 형성하게 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코드의 버그와 같은 문제로 발생하는 코드 메모리 문제는 필드 오버어드레스(over address)를 야기하고 랜덤 예외의 발생을 이끈다.
 
만약 IT 조직이 성능 관리에 사용자 중심의 엔드투엔드 접근방식을 적용하는 데 실패한다면 애플리케이션 성능은 APJ 시장에서 기업들이 더욱 새롭고 복잡한 기술을 채용하는 것에 따라 점점 더 악화될 것이다. 외부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스트럭처나 모바일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제품이 제공하는 이점에도 불구하고, 만약 기업이 높은 성능의 최종 사용자 경험을 전달하지 못한다면 절대 수용되지 못할 것이다.
 
성능관리를 위한 새로운 접근방식 ‘엔드투엔드 모니터링’
APJ 지역의 주요 기업들은 최종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생산성과 고객 만족 그리고 수익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엔드투엔드 모니터링 솔루션을 찾고 있다. 기업에서의 성능 수요는 점차 데이터센터에서 사용자로 이동하고 있으며, 네트워크뿐 아니라 애플리케이션까지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 이동이 이뤄지고 있는 중이다. 
 
이같은 포괄적 솔루션은 트랜잭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솔루션은 최종 사용자로부터 시작해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 계층,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올 때까지 트랜잭션을 따라간다. 이런 접근방식은 최종 사용자 경험을 더욱 정확하게 반영함으로써 완벽한 성능 관리를 가능하게 해 준다. 최종 사용자 경험의 품질을 지배하는 것은 각각의 개별 트랜잭션의 성능이기 때문이다. 이같은 접근 방식은 또한 IT 부서가 문제의 원인을 더욱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이같은 애플리케이션 중심 접근방식은 전통적인 네트워크 모니터링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기반 위에 구축되는 것이다. IT 구성요소 모니터링의 중요성은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실제로 서버,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네트워크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며,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그러나 지금은 IT부서가 애플리케이션 전달 고리의 모든 중요 부분을 모니터링함으로써 더 깊숙이 파고들어,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트러블슈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방향으로 초점이 옮겨지고 있다.
 
이같은 솔루션이 제공하는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포함돼 있다.
 
<최종 사용자 경험 모니터링> IT 부서가 애플리케이션 문제를 사용자들이 발견하기 전에 잡아낼 수 있게 해준다.  IT 부서는 각 사용자별로 고유의 경험을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되며(사용자의 위치가 로컬이든 혹은 다른 대륙이든, 모바일이든 관계없이) 사용자의 실제 경험을 비교하고 잠재적 문제에 앞서 대처할 수 있다. 이는 단지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는 것을 넘어서 정확히 사용자가 브라우저,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혹은 서버를 사용하면서 어떤 경험을 하는지에 대한 정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트랜잭션 추적 및 구성요소 모니터링> IT 부서가 다계층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구성요소의 성능을 추적하고 모니터링하고 트러블슈팅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이들을 연결하는 트랜잭션도 여기에 포함된다. 섬세한 모니터링은 IT부서가 트랜잭션의 샘플링 없이도 모든 트랜잭션을 볼 수 있게 해주며(심지어 더 높은 트랜잭션 수준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시간 내에 그리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네트워크와 인프라스트럭처 성능 관리> 비즈니스가 문제의 영향을 받기 전에 IT부서에 문제를 알려주며 애플리케이션과 네트워크 간의 의존성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트러블슈팅을 향상시키고 네트워크와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미치는 심각한 영향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엔드투엔드 가시성> 성능에 대한 완벽한 통찰을 통해 기업은 가시성이나 인텔리전스에 대한 타협이 없이도 클라우드, 모바일 그리고 가상화와 같은 새로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강력한 분석> 전문가 수준의 분석 Tool을 통해 IT부서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의 가용성과 최종 사용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단순화된 트러블슈팅> 성능문제의 근본 원인을 밝히기 위해 비즈니스 레벨의 뷰를 통해 성능 메트릭스를 탐색함으로써 가동중지 시간을 최소화한다.
 
<인텔리전스> 맹점을 제거할 수 있게 도와주며 변경을 위한 계획에 필요한 통찰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런 이점들을 제공하는 성능관리 솔루션은 IT부서가 사용자 경험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잠재적인 문제 지점을 예측할 수 있게 해주며, 문제가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기 전에 이를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환경에 대한 총체적인 시각은 모든 구성요소에 대한 완전한 가시성을 보장함으로써 IT 환경 내에서 성능 저하가 발생한 곳이 어디라도 총체적인 시각에서 문제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문제 지점을 식별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한 이유 
애플리케이션은 기업의 브레인스토밍, 리서치, 그리고 혁신적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을 가능하게 하며 고객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효율 증대를 위한 백엔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며 생산성을 향상시켜 경쟁에서 우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런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과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기업에게 매우 중요한 이유다. 단지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것만이 아닌, 실제로 비즈니스를 실현하고자 하는 CIO와 IT부서에게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은 절대적으로 추구해야 할 가치인 것이다.
 
진정한 엔드투엔드 성능 관리와 높은 최종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네트워크와 애플리케이션 모두에 대한 완전한 가시성을 획득함으로써 가능하게 된다. 이 가시성은 기업이 최종 사용자 경험이 높은 수준으로 유지된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새로운 기술을 채용하고 새로운 제품과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디지털 경제를 더욱 강력하게 추진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런 과정에서 최종 사용자 경험이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이라는 것을 확신할 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