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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찬 세미나 | 팁코 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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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T/EDU

조찬 세미나 | 팁코 소프트웨어

2초의 효과를 위한 3E(Event, Enabled, Enterprise)구축 방안

은행과 증권업 등 금융권의 경우 빅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이 선호하는 상품을 제공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타깃 마케팅을 하려는 움직임이 강하게 일고 있다. 하지만 빅 데이터 기술을 운영하기 위한 비용 극대화와 ROI 측면에서의 명확한 해답을 얻지 못해 망설이고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최근의 솔루션은 단순히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데 그쳐, 빅 데이터의 효과적으로 활용할 방안이 필요했다.

   
 
이런 동향 가운데 지난 5월 7일 삼성동 COEX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제175차 CIOCISO 조찬회’에서는 기업의 미래와 이윤창출의 극대화를 모색하는 방안이 소개됐다. Enterprise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인 팁코 소프트웨어는 ‘2초의 효과를 위한 3E(Event, Enabled, Enterprise) 구축 방안’이란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 주재영 팁코 소프트웨어 지사장

주재영 팁코 소프트웨어 지사장은 “현재 모든 기업에서는 인프라 솔루션과 빅 데이터를 활용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며 “팁코 소프트웨어는 이를 위한 효과적인 빅데이터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있다”며 인사말을 전했다.
이날 강연을 한 이석진 팁코 소프트웨어 상무는 “북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아이스 하키선수 웨인 그레츠키는 다른 선수보다 왜소한 체격을 가지고 MVP를 9번을 받았다”면서 “이 선수가 왜소한 체격에도 전설적인 선수가 된 것은 남들보다 2초정도 먼저 행동하기 때문”이라고 소개했다. 그리고 “기업도 타사보다 시장을 미리 예측하고 빠르게 행동하는 2초의 경쟁력이 필요하다”고 운을 띄었다.
이 상무에 따르면 “예측의 역사는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시작됐으며, 1초라도 먼저 알고 자 많은 노력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IT분야도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많은 정보, 즉 빅 데이터를 이용하는데, 이를 위해 과거의 정보를 모으고 분석에만 중점을 줬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통적 기업에서 저장하는 이른바 빅 데이터는 정형적이고 정적인 정보라 말했다. 이는 이미 지나간 ‘낡은’ 데이터에 불과하며, 비정형적이고 동적인 이벤트를 수집해 연관성을 분석하는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이석진 팁코 소프트웨어 상무

이석진 상무는 “기존의 데이터와 고객들의 이벤트를 조합해 패턴을 추론해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며 “고객이 보지 않는 95%의 스팸정보를 송출하지 않고도 목표 고객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팁코 소프트웨어의 실시간 이벤트 플랫폼가 전통적인 메모리가 아닌 인-메모리를 채택해 실시간 경영 현황에 대한 가시성 확보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이벤트 수집에서 마케팅 실행, 성과 분석까지 일련의 과정을 처리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 상무는 “현재의 방법같이 정보를 하나하나 걸러내는 방식으론 고객의 니즈를 예측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말하며 “실시간 이벤트 플랫폼을 통해 거미줄처럼 엮긴 고객의 정보를 이용한다면 기업의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하며 강연을 마쳤다.

더불어 Q&A 시간에는 실시간 이벤트 플랫폼을 이용할 때 정보 이용에 따른 법적문제에 대해 질문이 이어졌다. 이에 이석진 상무는 “고객들의 이벤트 정보는 회원 가입할 때 고객들의 동의를 얻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될 것이 없다”며 “오히려 고객들이 직접 선택한 정보를 토대로 맞춤정보를 제공하기에 고객의 의도를 충분히 반영한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