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속초11.1℃
  • 흐림12.0℃
  • 흐림철원10.2℃
  • 흐림동두천11.6℃
  • 흐림파주11.0℃
  • 흐림대관령6.1℃
  • 흐림춘천11.4℃
  • 비백령도10.5℃
  • 비북강릉11.3℃
  • 흐림강릉12.0℃
  • 흐림동해10.9℃
  • 비서울13.5℃
  • 비인천13.0℃
  • 흐림원주13.8℃
  • 비울릉도10.0℃
  • 흐림수원13.7℃
  • 흐림영월11.2℃
  • 흐림충주13.3℃
  • 흐림서산12.4℃
  • 흐림울진10.2℃
  • 흐림청주14.5℃
  • 흐림대전13.5℃
  • 흐림추풍령10.3℃
  • 흐림안동10.0℃
  • 흐림상주11.3℃
  • 비포항11.3℃
  • 흐림군산12.9℃
  • 구름많음대구10.6℃
  • 흐림전주13.6℃
  • 흐림울산10.1℃
  • 흐림창원12.5℃
  • 흐림광주13.5℃
  • 흐림부산12.0℃
  • 흐림통영12.6℃
  • 구름많음목포13.0℃
  • 흐림여수13.5℃
  • 흐림흑산도13.2℃
  • 구름조금완도13.5℃
  • 구름많음고창12.6℃
  • 구름많음순천12.2℃
  • 비홍성(예)12.7℃
  • 흐림13.1℃
  • 흐림제주15.3℃
  • 맑음고산14.7℃
  • 흐림성산15.4℃
  • 맑음서귀포15.3℃
  • 흐림진주12.2℃
  • 흐림강화11.7℃
  • 흐림양평14.0℃
  • 흐림이천13.0℃
  • 흐림인제10.2℃
  • 흐림홍천11.6℃
  • 흐림태백7.0℃
  • 흐림정선군9.1℃
  • 흐림제천10.5℃
  • 흐림보은12.1℃
  • 흐림천안14.3℃
  • 구름많음보령12.9℃
  • 흐림부여12.9℃
  • 흐림금산12.8℃
  • 흐림14.2℃
  • 흐림부안13.4℃
  • 흐림임실12.5℃
  • 흐림정읍12.9℃
  • 흐림남원12.7℃
  • 흐림장수11.3℃
  • 흐림고창군13.0℃
  • 구름많음영광군13.1℃
  • 흐림김해시11.8℃
  • 흐림순창군13.3℃
  • 흐림북창원12.7℃
  • 구름많음양산시12.9℃
  • 흐림보성군13.4℃
  • 구름많음강진군13.3℃
  • 구름많음장흥12.9℃
  • 구름많음해남11.7℃
  • 흐림고흥13.4℃
  • 흐림의령군12.1℃
  • 흐림함양군11.8℃
  • 흐림광양시12.5℃
  • 구름많음진도군13.5℃
  • 흐림봉화9.8℃
  • 흐림영주10.2℃
  • 흐림문경11.0℃
  • 흐림청송군9.5℃
  • 구름많음영덕10.1℃
  • 흐림의성10.8℃
  • 흐림구미11.4℃
  • 흐림영천10.4℃
  • 구름많음경주시10.4℃
  • 흐림거창10.8℃
  • 흐림합천11.9℃
  • 구름많음밀양12.1℃
  • 흐림산청11.7℃
  • 흐림거제12.2℃
  • 흐림남해13.1℃
  • 흐림13.3℃
기상청 제공
“제로페이 수수료 절감 효과” 온라인 글 화제… 소상공인에 직접 도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로페이 수수료 절감 효과” 온라인 글 화제… 소상공인에 직접 도움

온라인 카페에 “제로페이로 결제 수수료 절감, 매출 상승 이뤘다”는 자영업자 글 인기
연 매출 22억일때 카드 수수료 4500만원, 제로페이는 23만원 불과… 직접적 도움돼

3554238800_20200706172658_3653244803.jpg

한 온라인 카페에서 제로페이로 수수료를 절감했다는 글이 화제다

 

최근 제로페이로 실질적 매출이 상승하는 자영업자들이 늘었다는 글이 온라인에서 화제다.

올해 6월 스마트한 소비자 커뮤니티로 유명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한 사업자가 제로페이로 매출이 상승했다는 글이 올라왔다. 사업장의 특정 기간 제로페이 매출이 1100여만원인데, 카드 결제였다면 25만원이었을 결제 수수료가 제로페이로는 2300원에 불과하다는 내용이다.

작성자는 본인 사업장의 연 매출이 22억이라고 가정했을 때 22억이 모두 제로페이를 통해 결제된다면 수수료는 23만원이지만, 22억이 카드로 결제된다면 수수료는 4500만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제로페이는 매우 낮은 수수료율을 자랑한다. 소상공인 가맹점 기준으로 직전년도 매출액이 8억원 이하면 수수료는 0%, 말 그대로 제로다. 8억원 초과 12억원 이하 업장은 0.3%, 12억원 초과 사업장은 0.5%의 수수료를 받는다. 2% 안팎의 수수료를 받는 일반 카드와 비교하면 적지 않은 돈이 절약되는 셈이다.

특히 조기 완판을 이어온 서울사랑상품권 등 지역사랑상품권의 인기와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및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제로페이 매출 상승 요인으로 손꼽힌다. 지역사랑상품권은 소비자에게 10% 할인 구매 혜택을 제공해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큰 환영을 받았다.

서울사랑상품권은 일 최대 결제액이 81억원에 달하는 등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 이 같은 지역사랑상품권이 노리는 효과는 소상공인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다. 지역사랑상품권은 대부분 대형 마트나 대기업 직영 업종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지역 내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서다. 또 사용 범위가 해당 지역 내로 한정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및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도 제로페이 확산에 큰 역할을 했다. 긴급재난지원금과 같이 신속한 지급이 중요한 경우 제로페이 인프라의 장점은 더욱 부각된다. 새로 찍어내야 하고 배송 절차가 필요한 지류 상품권이나 실물 카드와는 다르게 제로페이 인프라는 모바일 지급이 가능하고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시스템으로 관리할 수 있어 정확하고 편리하다.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은 “온라인상에서 가맹점주 분들이 제로페이 가맹을 적극 추천해주실 때 큰 보람을 느낀다”며 “제로페이는 소비자와 가맹점 모두 상생하는 윈-윈 인프라”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제로페이가 언택트 중심의 생활 금융 인프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