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Operation now in progress (115)
n
기상청 제공
interview∣ 이용길 루커스네트웍스코리아 지사장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ROUNDTABLE

interview∣ 이용길 루커스네트웍스코리아 지사장

스마트시티 사업, 디지털 평준화 · 고성능 무선 서비스에 주력할 것

interview∣ 이용길 루커스네트웍스코리아 지사장  


스마트시티 사업, 디지털 평준화 · 고성능 무선 서비스에 주력할 것 
루커스네트웍스, 전문 컨설팅 전담팀 통해 스마트시티 밑그림 그린다 
 
방창완 편집국장 bang@ciociso.com 
 
“스마트 시티를 위해서는 강력하고 평준화된 공공 와이파이를 통해 누구나 자유롭게 정보 접근이 이뤄져야한다”
 
 
 
   
▲ 이용길 루커스네트웍스코리아 지사장
 
 
루커스네트웍스코리아의 이용길 지사장은 최근 국내 공공 시장을 중심으로 스마트 시티 사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이것이 단순 전시 효과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이용자들이 무선 인터넷을 통한 자유로운 정보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보통 LTE 기반 사업자를 중심으로 와이파이가 구축되고 있지만, 설비 효율성을 감안해 집중화된 공공장소 중심으로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실제 도서나 산간지역, 저소득층 주민들이 와이파이 서비스에 접근하기는 쉽지 않다. 루커스네트웍스는 AP망을 이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무선 와이파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루커스의 무선 환경은 AP와 컨트롤러, 그리고 Poe 스위치만으로 쉽게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AP 대당 지역 커버리지가 200~500m 정도 커버가 가능하며, 2개를 설치할 경우, 1Km 반경까지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다. 또한 AP당 100~200명 인원의 접속이 가능하다. 
 
이용길 지사장은 “저렴한 비용으로 효율적인 무선망 구축 외에 공공 시장에서는 운영의 노하우가 앞으로 중요한 서비스 핵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무선망에 대한 안정적 서비스 외에도, IoT 디바이스를 통해 들어오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효율적인 스마트 시티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다는 것. 
 
빅데이터 행동분석으로 신규 서비스 창출 
데이터를 근거로 지역 주민들의 행동 동선을 파악해 자주 이용하는 장소에 무선 설비를 구축할 수 있으며 성별, 나이 취향에 따른 행동 분석으로 관광 서비스나 상품에 대한 개발 및 신규 서비스를 모색할 수 있다는 것.   
 
루커스네트웍스는 전북 스마트시티, 전남 스마트시티, 제주 스마트관광시티, 세종시 스마트시티 사업을 위해 자사의 솔루션을 구축한 바 있으며, 인터컨티넨탈 호텔과 힐튼호텔, 메리어트 호텔 등 국내 유명 체인호텔 등의 객실, 컨퍼런스 룸에도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외의 경우, 뉴욕시티가 스마트 시티 사업을 위해 100% 루커스네트웍스의 무선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으며 시카고, 산호세, 영국 런던 등에도 루커스의 와이파이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이용길 지사장은 “보통 와이파이 서비스에 대해 우리가 흔히 접하는 저 성능의 공공 와이파이만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저 소득층 및 소외 계측을 위한 진정한 공공 와이파이를 위해서는 디지털 평준화가 이뤄져야 하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점진적인 서비스 변화로 삶의 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책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루커스에서는 이를 위해 스마트시티 컨설팅팀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공공 및 일반 아웃도어 환경에서 스마트시티를 구성할 때 환경과 상태를 파악하고, 구축 방법론을 모색하며, 규모와 향후 운영 이후의 서비스 개선 부분까지 포함하는 총체적인 컨설팅을 통해 스마트 시티 질의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 
 
이용길 지사장은 “해외 메이저 도시가 루커스의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는 이유는 각 도시별 전문 컨설턴트들이 상태 파악으로 효율적인 구축 방법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며 “상태 파악과 정책을 통해 정확한 예측과 신규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루커스네트웍스는 올해 스마트시티 전담 파트너를 양성해 전담팀의 능력을 강화하는 한편 단순 무선 단말기 판매가 아닌 컨설팅 기반의 서비스 사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